여성성형수술, 전문 의료진과 상담 후 자신에 맞는 방법 선택해야

  • 관리자
  • 2020-09-04 15:46:00
  • hit163

다양한 여성 질환과 우울증 등으로 심리 상담을 받는 여성들이 늘어나고 있다. 임신과 출산에 따른 요실금 등의 문제는 질 건강과 관련된 만큼 산부인과에 내원할 필요도 있다.

최근에는 질 건강 개선을 위해 질 성형을 계획하는 여성들이 많아진 가운데 수술 방법의 진화 양상 또한 뚜렷해졌다.

이쁜여성의원 신봉규 원장(산부인과 전문의)은 “질 성형수술 관련 술기가 나날이 발전하면서 일명 이쁜이수술로 잘 알려진 다양한 수술 방법이 시행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이름의 질 성형 기법이 등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요실금 증상을 위시해 질염, 방광류, 자궁하수, 자궁탈출증, 직장류와 같은 여성 골반장기탈출증 증상을 개선하는데도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여성성형수술은 여성의 건강 증진과 더불어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 다만 질 축소와 함께 골반근육 상태, 질 점막 상태 등을 꼼꼼히 확인한 후 신체 상태에 알맞는 수술을 해야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게 신 원장의 조언이다. 

여성성형은 개인마다 적합한 수술 방법들이 각각 다르기 때문에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잘 알아보고 해야 보다 나은 수술 효과를 도출할 수 있으며 부작용에 대한 우려 또한 덜 수 있다.  

골반근육이 처지고 쇠퇴한 여성의 경우 단순 질 축소뿐 아니라 복합적인 측면에서 수술을 고려해야 하며 골반근육강화술이나 질점막돌기형성수술과 같이 고난도의 기술이 요구되는 수술은 반드시 여성의 해부학적 구조에 해박해야 성공적인 마무리가 가능하다.

이에 3차원 입체 질 성형수술도 시행되고 있다. 질 축소, 골반근육강화술, 질점막돌기형성술을 질 속부터 질 입구까지 질 전벽과 질 후벽 모두 동시에 시술 가능한 발전된 단계로 질 이완과 골반근육 손상이라는 근원적인 문제를 개선할 수 있다. 또한 질 이완으로 생기는 방광류에 의한 요실금 증상, 자궁하수에 의한 밑이 묵직하게 빠지는 느낌, 직장류로 인한 변비나 변실금 증상까지 개선 가능하다. 

신봉규 원장은 “환자의 신체 상태를 감안하지 않은 채 수술 비용이나 일반적인 수술법에 의존하다 보면 수술 후 효과가 없다거나 부작용으로 인한 재수술 우려도 커질 수 있다”면서 “자세한 상담으로 풍부한 경험과 노하우를 보유한 곳인지, 수술 전후 사진 비교가 가능한지, 수술 방법 후기 등을 잘 알아보고 수술을 고려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