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여성성형수술 부작용 줄이기 위해서는? 병원 선택부터 중요하다

  • 관리자
  • 2020-05-11 11:01:00
  • hit46
출산 후 또는 여성 질환을 개선하기 원하는 많은 여성들이 질·골반 개선을 위해 ‘질성형수술’이라 불리는 이쁜이수술을 계획하기도 한다. 하지만 수술 후 아무런 개선을 느끼거나 부작용 등으로 재수술을 진행하는 여성들 또한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질성형 부작용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우선 만족도 높은 수술 결과를 도출할 수 있는 전문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며 마취과 전문의료진 협진 여부와 안전성을 갖춘 병원인지 등을 확인해야 한다.

   
▲ 조언을 전한 이쁜여성의원 산부인과 신봉규 원장

질성형수술은 국소마취로도 수술이 가능하지만, 환자가 느끼는 두려움과 통증을 줄이기 위해 수면마취로 진행하는 경우가 많다. 그런데 산부인과에 마취과 전문의료진의 협진이 이뤄지지 않거나 수술 전 과정을 함께 참여하지 않으면 만약의 돌발 상황에 안전을 확보하기 어렵다. 따라서 마취과 전문의료진의 협진 여부와 수술에 직접 참여하는지를 꼼꼼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

또힌 질 주변에는 많은 신경과 혈관 조직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무턱대고 절제나 봉합을 하게 되면 오히려 성감저하, 성교통, 변실금과 같은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따라서 안전성을 고려한 섬세하고 신중한 수술이 필요하다.

질성형을 진행한다해도 단지 질 입구를 절제하고 질을 축소하는 데 그쳤다면 만족스런 결과를 얻기 어려울 수 있다. 이에 최근에는 질축소수술과 골반근육강화술, 질점막돌기형성술을 질속부터 질입구까지 전벽과 후벽에 동시에 시술하는 3차원 입체 질성형이 시행되고 있다.

병원을 선택할 때에는 비용적인 요소만 따질 것이 아니라 부작용이나 재수술의 우려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풍부한 임상 경험을 지닌 담당의를 중심으로 선택해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