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여성수술, 병원 선택 중요해

  • 관리자
  • 2019-12-07 11:51:00
  • hit191
여성 질환 증상 개선과 질·골반 건강을 위해 질성형수술이라고 불리는 ‘이쁜이수술’에 대한 상담이나 수술이 진행되고 있다.

이처럼 시행 빈도가 높아지면서 질성형 후 개선 효과를 느끼지 못하거나 수술부작용으로 인한 재수술을 진행하는 여성들도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질성형부작용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우선 수술경험이 많은 곳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며 마취과 전문의료진과의 협진 여부와 안전성을 갖춘 전문 병원인지 등을 확인해야 한다.

질성형은 국소마취로도 수술이 가능하지만, 환자가 느끼는 두려움과 통증을 줄이기 위해 수면마취로 진행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마취과 전문의료진이 협진을 통해 수술 전 과정을 함께 참여하지 않으면 만약의 돌발 상황에 안전을 확보하기 어려운 만큼 수술에 직접 참여하는지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또한 질 주변에는 많은 신경과 혈관 조직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무턱대고 절제나 봉합을 하게 되면 오히려 성감저하, 성교통, 변실금과 같은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따라서 안전성을 고려한 섬세하고 신중한 수술이 필요하다.

질성형수술을 해도 단지 질 입구를 절제하고 질축소 수술을 하는 데 그쳤다면 만족스런 결과를 얻기 어려울 수도 있다. 요즘은 질축소수술과 골반근육강화술, 질점막돌기형성술을 질속부터 질입구까지 전질벽과 후질벽에 동시에 시술하는 3차원 입체 질성형이 대안으로 부상하고 있다.

또한 질속부터 질입구까지 후질벽과 전질벽 모두 동시에 시술하기 때문에 질이완 증상인 요실금이나 방광탈출(방광류), 자궁탈출(자궁하수증), 직장류등 여성골반장기탈출증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질성형수술 부작용으로 인한 재수술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수술경험이 풍부하고, 수술부작용으로 인한 재수술의 위험을 최소화한 수술방법으로 수술하는지 잘 살펴보고 선택해야 한다.